초기 투자자를 위한 비상장주식 및 엔젤투자의 이해

본 온라인 과정은 총 영상 24개, 약 4시간 30분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엔젤투자자란 무엇일까요?
엔젤 투자자는 기술력은 있으나 창업을 위한 자금이 부족한 초기 단계의 벤처기업에 투자해 첨단산업 육성에 밑거름 역할을 하는 투자자금을 제공하는 개인입니다. 보통 개인투자자와 클럽 형태로 조직되며, 직접 벤처기업에 투자하거나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만을 전문으로 하는 창업투자회사(벤처 캐피털)에 위탁해 운영되기도 합니다. 투자한 벤처기업이 성공하면 단기간에 고수익을 올릴 수 있지만 실패하면 단시간에 밑천을 잃을 수 있는 고위험 · 고수익(High Risk, High Return) 투자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엔젤투자자가 될 수 있을까요?
누구나 엔젤투자자가 될 수 있습니다. 엔젤투자는 회사를 검증하는 과정과 자금회수에 대한 부담 등의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공인된 매칭펀드를 활용하려면 펀드형태의 개인투자조합을 통해 간접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엔젤/적격엔젤/엔젤투자클럽 등을 통한 직접투자도 가능합니다. 특히 2020년 하반기 ‘벤처투자촉진법’의 시행으로 엔젤투자를 뒷받침하는 제도와 혜택이 확대되면서 개인들의 벤처투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핵심은 ‘투자수익’과 ‘절세’입니다.
투자를 하는 목적은 다양할 수 있으나, 투자로 인해 얻고자 하는 결과는 모두 같습니다. 바로 투자수익의 극대화입니다. 소득공제, 양도소득세 면제, 보유주식의 가치 증가, 주식가치 희석화 방지, 적절한 매도타이밍 등이 투자수익을 극대화하는 핵심 요소라는 점은 너무나도 명백합니다. 벤처투자를 위해 투자수익을 얻고자 한다면 최소한으로 알아두셔야 할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엔젤투자는 기본적으로 투자구간별로 투자금액의 30%에서 최대 100%까지 소득공제를 받는 혜택이 있습니다. 투자금액 3000만원 이하는 100%, 3000만원~5000만원은 70%, 5000만원을 초과하는 투자금은 30%를 소득에서 공제받습니다. 연간 종합소득 중 50%까지만 공제받을 수 있다는 공제한도가 있지만, 사실상 현존하는 소득공제항목 중 가장 규모가 큰 혜택이며, 비상장주식을 거래할 때 발생하는 양도소득세의 경우, 3년 보유 시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강의특징.
1. 취득, 보유, 매도 단계에서의 핵심사항에 대한 이해
비상장주식, 엔젤투자를 진행하는 모든 과정을 학습합니다. 비상장주식을 취득할 때 부터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과 보유 시, 그리고 매도 시 발생할 수 있는 과정들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직접 투자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비상장주식 투자 수익의 극대화
투자원금의 소득공제, 3년 이상 보유 시 양도소득세 면제, 보유주식의 가치 증가, 주식가치 희석화 방지, 적절한 매도타이밍 등 일반적인 투자자로는 알기 어려운 법률과 세무적인 방법까지 가미하여 비상장주식의 투자수익 극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비상장주식 및 엔젤투자에 입문하는 가장 빠른 길!
스타트업, 초기 단계 회사에 투자하는 정확하고 빠른 길! 이 강의는 벤처투자에 관한 기초강의로, 벤처투자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누구나 수강할 수 있습니다. 벤처기업에 재직 경험이 있으신 분, 연말정산 경험이 있으신 분, 주식투자를 해보신 분, 재테크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누구나 수강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수강대상.
샘플영상.
강사소개.
비상장/엔젤투자 전문가인 로펌 변호사에게 투자 노하우를 공유받으세요!
본 강의의 강사님은 벤처기업의 설립 단계에서 투자한 경험이 있고, 유명 스타트업과 벤처캐피털(VC)의 임원을 겸직하고 있으며,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과 신주발행(유상증자) 등의 방법으로 신주를 취득한 경험이 있습니다.
Q&A.
Q1.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로펌 재직 변호사로, 상장/비상장기업 경영권 승계 및 분쟁 자문, 100억 원~수천억 원 규모의 다수 스타트업 자문, VC 투자 관련 자문 등 벤처기업과 관련한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벤처기업의 설립 단계에서 투자한 경험이 있고, 유명 스타트업과 벤처캐피털(VC)의 임원을 겸직하고 있으며,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과 신주발행(유상증자) 등의 방법으로 신주를 취득한 경험이 있어 가장 실무에 가까운 비상장주식의 투자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단순히 벤처투자에서 그치지 않고, 경영권 승계, 이사회, 주주총회, 소수주주권, 경영권 분쟁 관련 자문 및 소송 사건(회계장부열람, 주주권행사금지, 직무집행정지, 주총소집허가, 명의개서 등)을 다수 처리한 경험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주주권 행사의 방법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
Q2. 수업에서는 어떤 내용을 다룰 예정이시고,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언론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전문직과 고소득 직장인이 엔젤투자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바로 높은 수익률과 소득공제 때문입니다. 그런데 누구나 언제나 이런 혜택을 누릴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투자대상, 투자시기, 투자방법 등에 따라 투자의 성패와 혜택이 모두 다릅니다. 이 강의에서는 성공적인 벤처투자를 위하여 비상장주식 취득 단계에서부터 보유 단계, 매도 단계 전반에 걸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핵심쟁점을 다룰 예정입니다. 특히 벤처 투자의 방법과 대상, 소득공제를 받는 방법, 벤처기업의 주주로서 효율적으로 권리를 행사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매도(EXIT)하면서 투자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Q3. 관련 지식이 부족한 사람도 수강할 수 있나요?
이 강의는 벤처투자에 관한 기초강의로, 벤처투자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누구나 수강할 수 있습니다. 벤처기업에 재직 경험이 있으신 분, 연말정산 경험이 있으신 분, 주식투자를 해보신 분, 재테크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누구나 수강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Q4. 마지막으로 수강생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
저는 벤처기업, 주주, VC 중 어느 한쪽의 입장에서만 경험한 것이 아니라, 현직으로 분쟁의 한 가운데에 있기 때문에 각기 다른 주체의 입장에서의 바라보는 시각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벤처투자와 관련하여 공유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공개강의라 모든 것을 공유할 수 없는 것이 아쉬울 뿐입니다. 추후 고급과정이나 대면 특강을 통해 시크릿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수강신청 가능

코스 구성

  • 25 Lessons